티스토리 뷰

일본의 전통음식 4가지 소개




우리나라에서 떡국, 송편과 같은 전통음식을 먹듯이 일본에서도 옛부터 내려오는 전통음식(전통요리)가 있습니다. 



저 또한 일본에 갈 계획을 일전에 세워봤는데 원전도 터지고 국제 정세도 안 좋고 여차저차 미루다 보니 못 가봐서 너무 아쉽습니다. 다음에 가게 된다면 일본 전통음식을 꼭 종류별로 먹고 싶네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음식은 총 4가지입니다. 각 종류별로 설명해 드릴게요. 



가이세키 요리 


 일본 가정에서 중요한 손님들을 모실 때 차리는 정찬으로 적은 양의 여러 음식을 하나하나 차례로 내놓는 코스식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각각의 음식을 보면 마치 소꼽장난 같은 느낌마저 들 정도입니다. 생선 한 두 점에 국화가 곁들여지거나, 단풍잎으로 받쳐진 콩 요리 등 아름답게 보이도록 여러 색깔로 배합하고 장식한 음식들이 계속 이어집니다. 


  함께 식탁에 차려지는 여러 그릇들과의 조화 또한 중요합니다. 음식의 맛을 가장 중시하는 우리와는 대조적으로 일본 사람들은 음식을 담는 그릇에도 상당히 신경을 씁니다. 역시 그 모양이 아름답고 예술적입니다.



가이세키는 모임의 좌석이라는 뜻으로 일본의 정식요리를 말합니다. 보통 1즙3채(一汁三菜), 1즙5채(一汁五菜), 2즙5채(二汁五菜)를 이용한다. 즙(汁)은 국을 뜻하며, 채(菜)는 반찬을 이르는 말으로 요리는 손님의 취향에 맞추어 계절에 어울리는 것으로 준비합니다. 음식마다 서로 같은 재료, 같은 요리법, 같은 맛이 중복되지 않도록 구성하며 음식의 맛은 물론이고 색깔과 모양을 감안하여 요리하고, 그릇에 담을 때도 그릇의 모양과 재질까지 고려합니다.


▶ 오세치요리


  일본도 우리나라 처럼 새해에는 오세치 요리 라는 새해 음식을 먹습니다


  일본은 새해에 쌀로 밥을 지어 먹지 않고 오세치 요리를 먹습니다. 일본에서 새해는 오곡 신을 맞이하는 의미가 있어 새해 연휴 동안 불 사용을 금지하여 음식을 한 꺼번 에 만들어놓고 연휴 동안 먹습니다. 



오세치 요리는  검은콩 조림, 멸치 조림, 찐 새우, 연근 조림, 밤 조림, 청어 알 등 다양한 5법(五法) 5미(五味) 5색(五色)으로 담겨져 있는데 검은 콩은 복을 상징하고, 새우는 장수를 뜻하고, 멸치는 풍작을 연근은 지혜를, 밤은 재물을 의미합니다. 또한 청어 알은 자손의 번성을 바람이고, 다시마는 한해 동안 좋은 일만 생기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합니다. 



▶ 혼젠 요리


무로마치 시대에 무가의 예법과 함께 정해진 대접 형식을 기초로 한 요리입니다. 현재는 주로 관혼상제 등의 의례적인 요리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일본 요리의 형식과 예절의 기본이 되어 있습니다.



이 공식 연회 스타일은 원래 결혼식, 장례식, 그리고 다른 공식 행사 등의 의례와 의식 경우에 제공됩니다 봉건 무로마치 사무라이 가정에서 손님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아직도 혼젠요리에는 모든 전통적인 일본 요리 스타일과 방식으로 기본 영향이 남아 있습니다.


회석 요리


회석 요리는 연회나 회식에 이용되는 코스 형식의 일본 요리입니다. 모임에서 혼젠 요리 를 간소화한 것입니다. 혼젠 요리보다 형식 면에서 여유로운 형태의 연회 요리입니다. 현재의 일본 요리점에서 제공하는 잔치 요리의 대부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일본의 전통요리(일본의 전통음식)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먹고 싶지 않으세요? 일본의 스시나 우동, 튀김류의 음식도 좋아하지만 이렇게 정갈하게 갖춰진 정식 요리 또한 좋아합니다. 한국에서 먹던 한정식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더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