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양 인삼으로 불리는 당근 효능




당근에 포함된 β 카로틴


카로틴 (carotene)은 당근에서 발견된 성분인 만큼 최고 수준의 함유량을 자랑하는 야채입니다. β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 점막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 동맥 경화의 억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β 카로틴은 기름과 함께 결합하여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근은 리코펜을 포함하고 항산화 작용이 높고,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뼈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카로틴은 당근 표피 아래에 듬뿍


카로틴은 표피 아래에 가장 많으므로 껍질은 벗기지 않거나 조금 남겨둔 상태로 조리합시다. 원래 당근은 출하될 때 깨끗이 헹궈져 있기 때문에 먹기 어려운 얇은 막과 수염 뿌리는 이미 처리되어 있습니다. 사실, 조리 전에 씻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비타민 C를 끊는 성분이있는 것은 사실인가?


" 당근은 아스코르비나제라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들어있다. " 라는 통설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이것은 실수입니다.


비타민 C는 환원형 비타민 C와 산화형 비타민 C로 구분됩니다. 비타민 C가 분해되는 것은 체내에서 산화형 비타민 C로 변질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아스코르비나제는 환원형 비타민 C를 산화형으로 변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체내에서 환원형이 산화형 비타민 C가 되어도 쉽게 또한 환원형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체내에서는 환원형도 산화형도 동등하게 취급되기 때문에 아스코르비나제을 섭취했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파괴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덧붙여서, 비타민 C는 보통의 조리 과정에서 끓어서 없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